BUSINESS

사업

프로단체 통합 마케팅 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 지원

사업목적

프로스포츠 고객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수집저장→분석→활용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 프로스포츠 단체 중심의 디지털마케팅 시장 창출

사업내용

  • 통합 마케팅 플랫폼 기능 및 콘텐츠 확장
  • KPGA 통합 마케팅 플랫폼 고도화 및 운영 지원

  • KBL 통합 마케팅 플랫폼 고도화 및 운영 지원
  • 디지털마케팅 고도화 전략 수립을 위한 해외 시장 및 리그 조사

기대효과

  • 프로단체 중심의 디지털마케팅 시장 창출
  • KBL 및 KPGA 통합 플랫폼 구축 사례 해외시장 진출
    → KBL 고객관리시스템, KPGA 경기기록 수집 기술 개발도상국(필리핀, 태국 등) 전파
  • 타 프로단체 및 프로스포츠 구단 디지털마케팅 DNA 이식

스마트 경기장 구축

사업목적

관람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관람 편의 증진과 효율성 제고

사업내용

구단 공모를 통한 스마트 경기장 구축 지원. 프로스포츠 경기장 내에서 관람객의 재미와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ICT 기술 활용 독려

연도별 사업 결과

연도 구단명 주요내용
‘18년 KT 위즈 App, 고객 통계 분석, 다시점/다각도 영상, 미세먼지 측정 등
NC 다이노스 App, 전광판 통합 운영, 로봇 안내, 지능형 CCTV 등
FC 서울 전광판 운영 플랫폼 기능 개선
아산 무궁화 전광판 운영 플랫폼 기능 개선
대전 시티즌 전광판 운영 플랫폼 기능 개선
‘19년 한화 이글스 관중수 미디어 월, 스마트 오더, 증강현실, AI태블릿 등
FC 서울 좌석 3D뷰, 증강현실 시설 안내, 스마트 티켓 관리, 비콘
서울 SK 나이츠 App, 180도 3D VR 중계, 홀로그램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전광판 운영 플랫폼 기능 및 그래픽 개선, LED 효과
‘20년 한화 이글스 (데이터 기반) CRM 구축, 스마트 게이트, 하이퍼 비전, 다시점 카메라, 스마트 그리드
‘21년 제주 유나이티드 (Wi-Fi 기반) Web 기반 전화번호 수집, 경기 분석, 실시간 채팅, 주변상권 제공, 라이브 캠
키움 히어로즈 (데이터 기반) CRM 구축, AR 선수 인식, 관중 간 소통, 인도어 네비게이션, 화상 팬미팅
‘22년 SSG랜더스 (데이터 기반) 통합 CRM 구축, AR카메라 및 라인업, 디지털 역사관, 디지털 라커룸, 스카이박스 스마트 오더 시스템

기대효과

  • 프로스포츠 관람객 이용 편의(위치 기반형 서비스, 스피드게이트 등) 증대
  • 경기장 시설(식음료 매장, MD 판매 숍, 화장실, 주차장 등) 운영의 효율성 제고
  • 구축 인프라를 통한 데이터 수집, 활용으로 데이터 기반의 사업 확장

버추얼 휴먼 ‘바다’ 콘텐츠 제작 및 운영

사업목적

프로스포츠 버추얼 휴먼 ‘바다’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 및 SNS 운영을 통해 MZ세대의 프로스포츠 관심도를 증가시키고, 경기단체 및 프로구단의 콘텐츠 활용 도모

사업내용

버추얼 휴먼 ‘바다’ 제작하여 희망하는 프로단체 및 구단이 활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 지원

기대효과

  • 신(新) 산업 분야인 ‘버추얼 휴먼’의 프로스포츠 활용을 시도하고 효과성 확인
  • ‘버추얼 휴먼’ 활용 시도하지 못하는 단체·구단을 대상으로 ‘버추얼 휴먼’의 무상 활용 및 마케팅 기회 제공

사업현황

연도 지원내용
‘22년 15종 자체 브랜딩 콘텐츠 제작
(KBL) 22-23 올스타전 콘텐츠 3종 제작 지원
→ 1개 단체 3종 콘텐츠 제작 지원 및 총 18종 콘텐츠 제작

프로스포츠 정보광장 운영

사업목적

프로스포츠 주최단체와 관련하여 산업 전반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열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프로스포츠 산업의 다양한 자료 제공 및 이용자 편의성 제고

프로스포츠 정보광장 웹사이트

사업내용

  • 프로스포츠 경기 일정 및 결과 제공
  • 프로스포츠 관중 통계 및 종사자 현황 제공
  • 프로스포츠 산업 관련 시청각 자료 제공

기대효과

  • 신뢰도 높은 각종 데이터들을 활용한 다양한 통계자료 제공
  • 프로스포츠 산업 분야 빅데이터 정보 활용 역량 강화 및 대국민 서비스 제공

프로스포츠 IT 및 디지털 기술 연구 개발

사업목적

방송사·뉴미디어사에 종속되어 있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환경에서 탈피하여, 경기단체가 주도적으로 콘텐츠를 ‘기획 → 생산 → 배포’ 할 수 있는 초석 마련

사업내용

실시간 융합(영상+기록) 콘텐츠 생산 및 배포 프로그램 개발

볼 및 선수 트래킹 시스템 개발 기초 연구 용역

기대효과

  • 경기단체의 주도적인 콘텐츠 기획·생산·배포 효율성 도모
  • 소모성 외주 솔루션 도입에서 벗어나, 경기단체 수요가 반영된 프로그램 개발
  • 유소년·아마추어 스포츠 포함한 스포츠 산업 전반으로 활용 계기 마련

프로스포츠 관람문화 변화 대응 지원

사업목적

게이트, 좌석, 경기장 내 유휴 공간 사업 지원을 통한 관람객 불만 해소 및 구단 매출 상승 견인

사업내용

프로스포츠 신규 관람 문화 사업 지원

경기장 특화 좌석 신설, 입장 게이트 개선, 경기장 내부 유휴 공간 개선

기대효과

  • 신규 스폰서십 매체로서 입장 게이트 활용 도모
  • 색다른 경기장 분위기 및 개선된 좌석 서비스 제공을 통한 관람 경험 제고
  • 유휴공간을 기업 및 구단의 공간으로 대체하여 공간 활용도 개선

프로스포츠 온라인 데이터 분석

사업목적

국내외 스포츠 온라인 콘텐츠 현황·트렌드·프로스포츠 이슈에 대한 일반적 인식 및 동향 정보를 분석 제공하여 단체·구단의 전략 수립(리그 운영·IT·마케팅·온라인 콘텐츠 기획 등) 지원

사업내용

(프로스포츠 소셜데이터 분석) 소셜 채널 내 프로스포츠 관련 비정형데이터 수집·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컨설팅 지원

(해외 온라인 콘텐츠 분석) 해외 리그·구단 온라인 채널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연도별 사업실적(소셜 데이터 분석)

연도 주제 결과물
2017년

<대한민국 여가생활과 프로스포츠>

  • 프로스포츠에 대한 사회 인식, 여가활동과 프로스포츠 비교, 보러가는·시청하는·체험하는 프로스포츠
  • ‘여가생활과 프로스포츠’ 리포트 제작
  • 프로스포츠X소셜빅데이터 2017‘ 발간
2018년

<프로스포츠 관련 카테고리 분석>

  • 프로스포츠와 사회공헌, 빅이벤트, 경기장
  • 사회공헌·빅이벤트·경기장 리포트 제작
  • 프로스포츠X소셜빅데이터 2018‘ 발간
2019년

<각 프로단체별 선호 주제 분석(7종)>

  • 흥행요인, 인기분석, 이미지분석, 이벤트 효과분석 등
  • ‘각 프로단체별 리포트’ 제작
  • 프로스포츠X소셜빅데이터 2019‘ 발간

기대효과

  • 단체별 리그운영, 사업기획 등 마케팅/홍보 전략 수립 인사이트 도출
  • 전략적 콘텐츠 기획 및 실행으로 이용자 및 스포츠 관심군 유입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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