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사업
산업 성장기반 조성
주최단체지원금 성과평가 시행
종목 내 구단 간 경쟁을 통해 자생력 강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준비하며 변화하는 구단에게 더 많은 지원금이 배부되는 인센티브 부여
평가단은 문체부, 프로스포츠 단체의 추천을 받아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주관으로 평가단을 10명 내외로 구성․운영
평가항목 | 지표명 | 배점 | 산식 | 증빙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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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 | 유료 평균 관중 | 10 | 총 유료 관중 수 / 경기 수 | 프로단체 제출자료 |
유료 평균 관중 증가율 | 10 | 금년도 유료 평균 관중 수 /전년도 유료 평균 관중 수 | 프로단체 제출자료 | |
매출수익 | 입장수익 | 10 | 금년도 입장수익 | 표준손익계산서 |
입장수익 증가율 | 10 | 금년도 입장수익 /전년도 입장수익 | 표준손익계산서 | |
광고수익 | 10 | 금년도 광고수익 | 표준손익계산서 | |
광고수익 증가율 | 10 | 금년도 광고수익 /전년도 광고수익 | 표준손익계산서 | |
기타수익 | 5 | 금년도 기타수익 | 표준손익계산서 | |
기타수익 증가율 | 5 | 금년도 기타수익 /전년도 기타수익 | 표준손익계산서 | |
성적 | 홈경기 승률 | 5 | 금년도 정규리그 홈경기 승률 | 프로단체 제출자료 |
리그성적 | 5 | 금년도 구단별 리그 최종 순위 | 프로단체 제출자료 | |
리그별 특화지표 | 20 | 리그별로 차별화 된 평가지표*
* 배점 5점 또는 10점으로 구성 |
프로단체 제출자료 | |
합계 | 100 |
득점기준 : 배점+(배점/구단수)-순위×(배점/구단수)
등급 | 비율 | 종목별 구단 배분 [구단 수] | 등급별 지원예산 비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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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 | 축구 | 농구(남) | 농구(여) | 배구(남) | 배구(여) | ||||
1부 | 2부 | ||||||||
S | 10% | 1 | 1 | 1 | 1 | 1 | 1 | 1 | 150% 지원 |
A | 30% | 3 | 4 | 3 | 3 | 2 | 2 | 2 | 100% 지원 |
B | 40% | 4 | 5 | 4 | 4 | 2 | 3 | 2 | 80% 지원 |
C | 20% | 2 | 2 | 2 | 2 | 1 | 1 | 1 | 60% 지원 |
D |
아래에 해당되는 구단 (향후 3년간 지원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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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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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분산식 : (예산한도액 ÷ 구단 수) × 등급별 지원예산 비율
동점구단 등급처리 | ‘①관람객, ②매출수익’ 평가항목의 고득점 순으로 상위 등급 처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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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널티 |
아래 사항에 해당할 경우 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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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공개 | 전체 등급(S, A, B, C, D) 대외 공개 |
지원금을 유소년 등 관련 사업의 비용을 보존하는 수단이 아닌 투자를 통한 미래 지향적인 선순환적 생태계로 변환 유도
평가단은 문체부, 프로스포츠 단체, 아마단체의 추천을 받아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주관으로 평가단을 10명 내외로 구성․운영
평가항목 | 지표명 | 배점 | 산식 및 득점 | 증빙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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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년・아마 스포츠 분야 <아마단체> |
초, 중, 고, 대학팀 증가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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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체육회 등록 현황 |
초, 중, 고, 대학 선수 증가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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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체육회 등록 현황 | |
초, 중, 고, 대학 지도자 증가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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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체육회 등록 현황 | |
유소년・아마추어 저변확대 노력도 (아마단체 자체사업)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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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보고서 | |
유소년․아마추어활성화 지원금 사업평가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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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결과 보고서 | |
프로스포츠 분야 <프로단체> |
프로리그 전체 매출 증가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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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단평가결과 합산 |
프로리그 전체 유료 관람객 증가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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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단평가 결과 합산 | |
프로스포츠 활성화 지원금 사업평가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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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결과 보고서 | |
유소년․아마추어활성화 지원금 사업평가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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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결과 보고서 | |
정책 및 공통사업 지원금 사업평가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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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결과 보고서 | |
가점 | 정책과제 이행도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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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105 |
(정량지표 득점 기준) △증가 : 2% 초과, △감소 : -2% 초과
-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버림 (예, 1.9% = 1%)
(정성지표 득점 기준) 세부지표별(배점 5점) 최고점 1개, 최저점 1개를 제외한 나머지 평가점수 산술평균의 합산 점수
등급 | 종목수 | 지원금 배분 방식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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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 1 | 해당 종목 전년도 지원예산의 30% + B등급 종목 전년도 지원예산 30%의 1/4 + C등급 종목 전년도 지원예산 30%의 1/2 |
70% 선배분 후 남은 30%를 활용해 배분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 (농구, 배구는 남, 여를 1개 종목으로 취급) |
A | 1 | 해당 종목 전년도 지원예산의 30% | |
B | 1 | 해당 종목 전년도 지원예산의 30%의 3/4 | |
C | 1 | 해당 종목 전년도 지원예산의 30%의 1/2 | |
D |
아래에 해당되는 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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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 없음 *배분되지 않은 지원금은 타 등급에 1/n으로 배분 |
지원금 예산 자연증가분은 종목 간 신규 또는 사업 고도화 사업계획서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지원
동점구단 등급처리 | ‘①유소년・아마추어 활성화 지원금 사업평가, ②정책 및 공통사업 지원금 사업평가’의 고득점 순으로 상위 등급 처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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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널티 |
아래 사항에 해당할 경우 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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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공개 | 전체 등급(S, A, B, C, D) 대외 공개 |
프로스포츠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프로스포츠 분야 종사 희망 우수인재 발굴 및 실무경험 기회 제공을 통한 프로스포츠 분야 인력 양성
프로스포츠 7개 프로단체, 63개 구단 인턴십 프로그램 지원
지원분야프로단체 및 구단 소속 전 직무
지원내용프로스포츠 인턴십 프로그램 지원 및 기초 직무교육 제공
직무교육(역량강화교육)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실무 및 역량강화 교육 제공
2018~2021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연도 | 2018 | 2019 | 2020 | 20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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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 | 63명 | 74명 | 92명 | 76명 |
프로스포츠 산업 아카데미 운영
프로스포츠 분야 산업 정보 제공 및 산업 인재 양성
프로스포츠 산업 직군에 관심이 있고,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층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이해
프로스포츠 조직과 업무 이해
프로구단 경영, 마케팅, 경기운영, 미디어 등
프로스포츠 마케팅과 세일즈
프로스포츠와 데이터
1기(2021년) : 26명
프로스포츠 관람객 성향조사 시행
프로스포츠 경기장을 방문하는 관람객 성향 정보를 수집‧제공하여 프로스포츠 산업 활성화 지원
5개 종목 7개 단체 63개 구단의 관람객 성향 수집・분석
구분 | 프로스포츠 관람객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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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본 수 | 프로스포츠 경기장 방문 팬 30,000명 |
조사방법 | 현장 조사 (CAPI 조사 활용) |
조사내용 | 공통문항 + 특화문항(종목별 의견 수렴) |
결과분석 | 공통문항 시계열 분석, 종목별 교차·비교분석 등 |
고려사항 | 코로나19로 인해 현장조사 불가 시, 프로스포츠 관람객 현장 조사를 온라인 조사로 전환 |
사업년도 | 분석종목 | 조사표본 |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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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 4개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 | 20,621명 | 첫 조사 시행 |
2017년 | 4개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 | 25,692명 | 공통문항 개발 |
2018년 | 5개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골프) | 32,171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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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 5개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골프) | 34,978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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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 5개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골프) | 32,000명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설문조사 시행 |
2021년 | 5개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골프) | 31,491명 (진행중)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설문조사 시행 |
프로스포츠 산업정보 매거진 발간
국내·외 프로스포츠 최신 정보와 타 분야 산업 데이터, 각계 전문 집필진 컬럼 등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매거진을 발간하여 스포츠 산업계를 선도